ABEEK은 ABET(미국공학기술인증원 : Accreditation Board of Engineering and Technology)에 상응하는 기관으로,
한국공학교인증원(ABEEK : Accreditation Board for Engineering Education of Korea)을 뜻한다.
공학교육인증제(ABEEK)란?
공학교육인증은 승인된 프로그램을 이수한 졸업생이 산업체를 포함한 실제 공학 현장에 효과적으로 투입될 수 있는 준비가 되었음을 보증해주는 것이다. 공학교육인증 제도를 통해 공학 교육의 발전을 촉진하고 산업과 사회가 필요로 하는 실력을 갖춘 공학 기술 인력을 배출함으로써 국가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한국공학교육인증원(ABEEK)은 공학교육인증을 주관하는 기관으로서 대학의 공학 및 관련 교육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기준과 지침을 제시하고, 이를 통해 인증 및 자문을 시행함으로써 공학 교육의 발전을 촉진하고 실력을 갖춘 공학기술 인력을 배출하는데 기여하기 위하여 설립된 사단법인 인증기관이다. 한국공학교육인증원의 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인증사업단, 대외협력위원회, 교육정보위원회, 정책개발위원회, 홍보편집위원회, 사무처 및 이사회로 구성되어 공학교육의 세계화, 선진화를 추구하고 있다.
한국공학교육인증원(ABEEK)은 공학교육인증을 주관하는 기관으로서 대학의 공학 및 관련 교육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기준과 지침을 제시하고, 이를 통해 인증 및 자문을 시행함으로써 공학 교육의 발전을 촉진하고 실력을 갖춘 공학기술 인력을 배출하는데 기여하기 위하여 설립된 사단법인 인증기관이다. 한국공학교육인증원의 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인증사업단, 대외협력위원회, 교육정보위원회, 정책개발위원회, 홍보편집위원회, 사무처 및 이사회로 구성되어 공학교육의 세계화, 선진화를 추구하고 있다.
공학교육인증의 국내외 현황
EMF(Engineers Mobility Forum)에서는 국제기술사제도의 기술사 표준자격요건의 첫 번째로 워싱턴협정(Washington Accord)의 승인을 규정하고 있다. 워싱턴협정의 주체라 할 수 있는 ABET는 공학 분야의 국제 표준화 작업을 전개하여 ABET 기준의 인증 대학 졸업자는 국제적인 1급 엔지니어로 인정받게 된다. 일본의 경우 일본 기술자 교육인정제도(JABEE)를 시행하고 있다. 우리나라 공학교육인증원은 현재 워싱턴협정에 정회원으로 가입된 상태이다.
인증평가의 목표는?
대학의 공학 및 관련 교육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기준과 지침을 제시하고, 이를 통해 인증 및 자문을 시행함으로써 공학 교육의 발전을 촉진하고 실력을 갖춘 공학기술 인력을 배출하는데 기여하기 위한 것으로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다.
- 인증된 프로그램을 이수한 졸업생이 실제 공학 현장에 효과적으로 투입될 수 있는 준비가 되었음을 보증함
- 해당 교육 기관이 인증 기준에 부합되는지의 여부와 세분화된 공학 교육 프로그램이 인증 기준에 부합 되는지의 여부를 식별함
- 공학 교육에 새롭고 혁신적인 방법의 도입을 장려하며, 공학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지침을 제공하고 이에 대한 자문에 응함
- 공학 교육의 발전을 촉진하고 산업과 사회가 필요로 하는 실력을 갖춘 공학 기술 인력을 배출할 수 있도록 기여함
공학교육인증의 특징은?
- 전공분야별(공학 프로그램 단위)로 인증
- 학사과정을 대상으로 하고 연구보다 교육에 치중
- 모든 대학이 아니라 희망대학에 한해 인증
- 양적 평가가 아니라 교육프로그램의 내용 충실도를 평가
- 산업체가 요구하는 전문능력 및 자질배양에 초점
공학교육인증의 효과(혜택)은?
공학교육인증 평가에 따른 인증효과는 학생, 대학교, 산업체 나아가서는 국가에 이르기까지 공학기술의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결과를 가져오게 된다. 그에 따른 공학교육과 관련된 주체별 효과는 아래와 같다.
- 학생
- 기본소양과 전공기반 실력과 자질을 갖추게 됨.
- 적성에 맞는 전문능력을 발전시킬 수 있음.
- 엔지니어 자격시험(기사, 기술사 시험)에서 유리함.
- 사회 진출 시 취업이 유리함
- 국제적인 엔지니어가 될 수 있는 입문자격이 있음
- 대학
- 특성화된 교육목표를 설립하여 운영
- 교육프로그램 개발과 이를 평가
- 검증할 자체 평가시스템 구비
- 실험실습 및 학술활동 시스템의 확충
- 인증 받은 대학은 졸업생의 취업 기회가 확대됨
- 우수한 신입생 선발 가능함
- 산업
- 전문 능력과 자질을 갖춘 졸업생을 채용하여 경쟁력 강화
- 사내교육기간 감소, 경미절감
- 업무처리 효율 향상
- 부서간 업무 협조의 활성화와 대외활동에 유리
- 사회
- 현실성 있는 교육을 제공
- 공과대학 교육이 국제적으로 인정됨
- 공학프로그램의 체계화
- 공학교육의 효율성 향상
- 국가 교육정책수립에 이바지
- 산업체의 경쟁력이 제고, 국가적 경쟁력 향상
공학교육인증제의 요구사항
- 수요자 중심의 교육
- 교육목표
- 학생, 산업체, 사회의 요구 + 12가지 학습성과
- 자체적으로 수립한 학습성과
- 교육의 CQI 달성
- 피드백을 통한 개선 및 발전 사항
- 교육내용의 global standard화
- 공학기술 전문인력 양성(국제 수준의 공학교육)
- 관련 내용의 제도화, 문서화, 명확한 공개
ABEEK 인증을 위한 이수학점
- 졸업학점 : 130학점(2011학번 이후 140학점)
ABEEK 인증을 위한 학습성과 10개 항목
-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공학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 공학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할 수 있는 능력
- 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 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